빅데이터 분석으로 민원 발생 원천적으로 차단 - 경상남도 창원시 빅데이터TF

  • 등록 2018.07.16 09:4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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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민원 발생 가능성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스마트 행정을 구현하고 있다. 빅데이터 전문 인력을 양성해서 시민들에게 보다 편리한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제공한다.


취재 황진아 기자

 

 

​창원시는 스마트 행정을 통한 시민 맞춤형 행정 구현을 위해 빅데이터 기술에 주목해 왔다. 객관적 데이터에 기반한 과학적 행정체제로 전환하기 위하여 우선 올해 1월 정보통신담당관실에 빅데이터TF를 신설하고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를 채용하여 빅데이터 전담조직을 구성했다.


부서내 빅데이터 관련 학과 출신이나 관심이 있는 직원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선도인력 145명을 지정하고 전문교육을 실시하는 한편 조직 내 빅데이터 마인드 확산 및 활용분위기 조성에 힘썼다. 이와 함께 기초자치단체 중 최초로 빅데이터 활용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여 빅데이터를 선도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대표적인 사례인 ‘민원사전예보제’는 최근 5년간 창원시 인터넷 홈페이지의 ‘시민의 소리’에 게시된 3만 5000건의 민원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매년 주기적으로 반복 발생하는 민원을 매월 부서에 통보하여 사전에 조치하는 민원 시책이다.

 

올해 2월 최초 예보를 시작으로 창원시 관내 426개 지역, 472개 민원유형을 예보했다. 이를 통보 받은 부서는예상되는 민원을 사전 조치해 불편사항이 반복 발생하는 것을 최소화하고 그 밖의 민원에 대해서도 즉각적인조치를 취해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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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 최초로 실시한 민원사전예보제는 2017년 민원제도 개선분야에서 대통령상인 대상을 수상했다. 민원사전예보제로 올 상반기 민원발생률이 8% 감소하고 시 홈페이지 이용자 만족도가 17% 향상되기도 했다.

 

빅데이터는 다른 행정 분야에서도 적용됐다. 택배 기사를 사칭한 범죄 증가로 20~40대 여성 1인 가구와 단독및 다세대 주택 여성들의 불안감이 커져 창원시 전역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구청별 1개소를 선정해 여성안심 택배함을 설치하고 창원시의 도시재생 지역인 창동, 오동동 지역에 대한 젠트리피케이션 분석을 통해 건물주 및 상권대표와 상생협약을 체결하는 등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기도 했다.

 

시 관계자는 “최근 공동주택 관리비 부당 집행이 문제로 부각되자, 관내 295개 단지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하여 감사를 진행 중이다. 빅데이터TF가 타 부서로부터 45건의 크고 작은 빅데이터 분석 요청을 받아 39건의 분석을 자체 처리하여 해당부서로 통보하고 해당부서에서는 그 결과를 행정에 접목하고 있다”고전했다.

 

공동주택관리비 빅데이터 분석은 2017년 공공 빅데이터 우수사례 경진대회 장려상을 수상했다. 창원시는 행정의 효율성과 투명성 강화를 위해 스마트 행정체제로 빠르게 전환하는 한편 행정업무에 빅데이터 적용을 확대할 계획이다.

 

※ 더 자세한 내용은 경상남도 창원시 빅데이터TF(055-225-2483)

부관리 admin1@admi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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