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화된 교육지원으로 살고 싶은 도시

  • 등록 2019.09.25 10:40:48
크게보기

 

세종시는 교통, 문화, 복지, 여가생활이 조화를 이루면서 안전하고 살기 좋은 정주 여건을 통해 시민들이 품격 있는 삶을 누릴 수 있는 곳이다. 교육에서도 타 지역이 따라 할 만한 다양한 사업이 추진 중이다.

 

세종시가 교육부 주관의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됨에 따라 8월부터 ‘우리동네 세종배움터’ 사업을 운영하기로 하고 수강생을 수시로 모집한다. 평생학습도시 지정 사업은 개인 삶의 질 제고와 도시 전체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원하는 평생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추진되는 사업이다.


시는 지난 3월25일 교육부로부터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됐으며, 이에 따라 지난 6월24일부터 7월8일까지 운영기관을 모집해 10곳을 세종배움터로 최종 지정했다.


세종배움터는 시민과 가까운 생활권 중심의 마을단위 배움터로, 시민의 학습욕구와 지역 특성을 반영한 기초 수준의 평생교육 특성화 프로그램과 세종학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운영 프로그램은 세종학 2시간을 필수 운영하며, 평생교육 특성화 프로그램을 세종배움터 1곳당 2개 이상씩 운영해 주민들의 평생학습 활동을 도울 계획이다.

 

문화콘텐츠산업 육성 및 청소년·성인 교육프로그램 개발 맞손 
세종시는 한국영상대학교와 업무협약하고 문화·예술 및 평생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해 시민을 위한 행정 서비스 향상에 나서기로 했다. 시는 시청 접견실에서 이춘희 시장과 유재원 한국영상대학교 총장이 상생협력 업무협약 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세종시 발전을 위한 산·학·연·관 협력 거버넌스 구축 및 운영 △세종시 문화콘텐츠산업육성을 위한 기술·콘텐츠 개발 및 사업화·자문 △세종시 청소년 및 성인학습자 대상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등에 상호 협력한다.

 

이번 협약으로 세종시는 문화·예술과 평생교육 등 문화콘텐츠 분야 한국영상대의 풍부한 인력과 경험을 활용할 수 있게되었다.


365일 연중무휴 책 빌릴 수 있는 ‘U-도서관’ 
세종시가 도서관에 가지 않아도 365일 연중무휴로 자유롭게책을 빌릴 수 있는 ‘U-도서관’을 확대 운영한다. U-도서관은 무선인식 시스템 전자인식태그(RFID) 기술이 적용돼 사람의 손을 거치지 않고도 자판기처럼 쉽게 책을 빌리고 반납할 수 있는 신개념 도서관이다.


U-도서관을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동인구가 많은 이마트 세종점과 고운남측 복합커뮤니티센터에 설치돼 정식 운영을 시작했다.

 

이용 시간은 24시간 언제나 가능하며, 세종시 공공도서관 회원증 또는 모바일 회원증을 소지한 시민이면 누구나 1인당 2권씩 14일간 대여가 가능하다.

 

융복합적 사고 능력 길러주는 방과후 프로그램 
세종특별자치시 행복교육지원센터가 18주간 대평동복합커뮤니티센터에서 초등학생 대상 마을방과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 사업은 마을의 거점이자 중심 공간인 복합커뮤니티센터를 아동 및 청소년들의 마을방과후 활동의 거점으로 활용하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으로, 올해 시범사업으로 운영된다.


마을방과후 프로그램은 기존 학교 방과후 교실과 차별화 된 프로그램으로, 최신 디지털 장비와 전래놀이를 융합한 ‘달콤한 디지털’ 프로그램으로 초등학교 고학년에게 최신 디지털 장비를 활용해 신기술과 친숙해지는 경험을 제공한다.


‘미리 가보는 초등 저학년’ 학부모대학 운영
세종시가 세종시교육청, 공주교육대학교와 공동으로 9월3일부터 10월22일까지 매주 화요일 오전 10시 시청 여민실에서 ‘제9기 세종학부모대학’을 운영한다. 세종학부모대학은 지난 2016년부터 관내 유치원 및 초등학교 학부모를 대상으로 꾸준히 진행해온 지역 대표 부모교육 강좌로, 올 상반기 7·8기를 성황리에 마무리한 데 이어 9월부터는 9기 강좌가 운영된다.


이번 강좌는 ‘미리 가보는 초등 저학년’을 주제로 우리 아이 글쓰기와 공부 습관 그리고 그림으로 읽는 우리 아이 마음 세계, 우리 아이 자존감 향상 대화법 등 총 8개 주제로 8회에 걸쳐 진행된다. 9월3일 개강식을 갖고 김금선 하브루타부모교육연구소장이 ‘질문하고 토론하는 미래형 학습법, 하브루타’를 주제로 첫 강의를 진행한다.


이홍준 교육지원과장은 “이번 강좌가 초등 자녀 교육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과 초조함을 해소해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특히 유치원 및 초등학교 학부모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양태석 dureyts@naver.com
tvU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지방정부 tvU(티비유) | 발행인 겸 편집인 : 이영애 | (본사)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16길 1, (분원) 서울 종로구 경희궁3나길 15-4 | Tel : 02-737-8266, 02-739-4600| E-mail nlncm@naver.com 등록번호 : 서울, 아04111 | 등록일ㆍ발행일 : 2016.07.19 | 사업자정보 : 101-86-87833 청소년 보호 관리 담당자: 편집부 차장 /청소년 보호 관리 책임자: 발행인 지방정부 tvU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