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 빛나는 밤'의 빈센트 반 고흐, ‘레 미제라블'의 빅토르 위고, ‘선으로부터'의 이우환, 누가 이 세계적인 예술가들의 숨결을 작은 마을에서 도보 거리로 느낄 수 있다 상상이나 했을까.
이뿐만이 아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로마 시대의 엠피시어터와, 1969년에 설립되어 매년 10만 명의 방문객을 유치하는 ‘아를 국제 사진전' 등, 이 작은 마을엔 수백 년을 아우르는 예술의 맥이 강하게 흐르고 있다.
이 중 최근 가장 주목 받고 있는 것은 2022년 개관한 LUMA 파운데이션이다. 외관부터 해체주의의 대표 건축가 프랭크 게리(Frank Gehry)가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을 형상화한 건축물로 시선을 끌고, 그 주위로 펼쳐진 11 헥타르(약 3만3천평)의 부지, ‘파르크 데 아틀리에(Parc des Ateliers)’를 야외 전시관, 미술관, 레지던시 등으로 개발하여 예술의 평야를 이루어냈다.
LUMA 파운데이션은 2004년, 창립자 마야 호프만(Maja Hofmann)이 취리히에 설립한 재단에서 시작되었다. 거대 스위스 제약 회사의 딸로 유년 시절부터 아를 국제사진전을 드나들며 예술가들과 인맥을 다져온 그녀는 런던·뉴욕·LA 등 예술 중심지를 오가며 컬렉터로서 명성을 쌓았다. 또 팔레 드 도쿄, 쿤스트 할레 바젤, 뉴 뮤지엄 등의 후원자로 거듭나며 자신만의 소신이 담긴 미술관을 설립하는 꿈을 키웠다. 그렇게 2022년, 그녀의 자녀 Lucas와 Marina 이름에서 각각 두 음절을 따온 LUMA 파운데이션을 설립하게 되었다.
이 연대기만을 보면 거대 부호의 자선 사업으로 느껴질 수 있겠으나, 그 안을 들여다보면 이보다 지역과 예술에 대한 진심을 담은 곳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먼저 그 시작부터 남다르다. 개인 소장품을 자랑하는 전시가 아닌, 재생 건축과 작가 레지던시 프로젝트로 출범한 것이다.
역사적인 문화유산을 자랑하는 아를이지만, 1960년대 후반부터는 대도시 쏠림 현상으로 인해 폐허와 다름없을 정도로 피폐해진 곳이었다. 자신의 마음의 고향이 황폐해지는 것을 두고 볼 수 없었던 그녀는 2014년부터 버려진 철로와 공장들을 뉴욕 기반 건축 사무소 셀도르프 아키텍츠(Selldorf Architects)와 함께 개발하기 시작했다.
또 2017년부터는 벨기에 조경 디자이너 바스 스메츠(Bas Smets)와 함께 이 모든 시설을 아우르는 야외 조각 공원을 개발하였다. 이렇게 앞서 언급된 ‘파르크 데 아틀리에'가 탄생하였고, 여기에 그랜드 홀, 포르주, 메카닉 제네럴을 포함한 6개 건축물을 재건하여 아를 국제사진전을 개최하거나, 작가들이 오랜 시간 동안 아를의 지형과 문화, 사회적 특색을 탐구하며 자신의 작업을 발전시키는 레지던시, 또 세계 곳곳의 사상가, 연구자, 과학자 등이 모여 열정적인 토론을 펼칠 수 있는 캠퍼스로 활용하고 있다. 레스토랑 레펙투아르(Réfectoire)와 서점 오프프린트(Off-Print), 또 도시의 6%를 차지하는 여러 특색있는 호텔들도 루마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이 풍경을 마리아 호프만은 ‘군도'라고 표현한다. 이는 그녀와 오랜 시간 협업한 큐레이팅의 아버지라 불리는 한스 울리히 오브리스트(Hans Ulrich Obrist)가 꾸준히 인용하는 어구로, 하나의 절대적인 세계관을 강요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문화와 사고가 혼재하는 가능성을 존중한다는 의미이다.
LUMA 파운데이션의 비전, ‘예술과 문화, 인권, 환경, 교육과 연구 간의 직접적인 관계에 집중한다'는 메시지를 함축하는 표현인 것이다. 한순간의 묘미가 아닌, 인류에게 중요한 서사를 미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여러 방향성을 각 방문객에게, 또 사회에 전달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과 연구를 도모하는 곳으로 거듭나기 위해 말이다.
[지방정부티비유=티비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