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정부_ 의원님, 안녕하세요? 의원님께서 특별하셔서 저희가 지금 인터뷰를 하는데요, 22대 국회의원 후보들이 등록하는 시기인데 의원님도 양산을 국민의힘 유력한 후보로 거론되고 있더라고요. 혹시 출마하십니까?
이승우 부산광역시의회 의원_ 이번 지역신문에 나온 것을 보고 알았습니다. 제 지역구가 인근 지역에 있고, 중학교를 양산 웅상 지역에서 나왔기 때문에 거론되는 것 같습니다. 저는 영광입니다. 그렇지만 부산시의원으로 1년 반밖에 안 됐기 때문에 앞으로 할 일이 많습니다.
지방정부_ 할 일이 많다고 하셨는데, 무슨 할 일이 그렇게 많으신가요?
이승우_ 제 지역구는 부산광역시 기장군입니다. 기장 지역은 부산시 전체 면적의 3분의 1이나 되는데, 특히 동부산 즉 기장과 강서 지역은 발전 가능성이 제일 많은 곳입니다. 그래서 시의회에서도 제가 할 일이 많습니다.
지방정부_ 그렇군요. 구체적으로 어떤 현안이 있는지요?
이승우_ 정치현수막 관련 조례와 산업은행 이전 등 다양한 현안이 있는데요, 무엇보다 부산엑스포 2030은 무산됐지만 글로벌 부산으로 이제 APEC을 준비했으면 좋겠습니다. 2024년 1~2월이면 발표합니다. 또 2024년 1월에 그리스 아테네에서 국제 로봇 올림피아드 대회가 있는데요, 2025년에는 부산으로 꼭 유치하고 싶습니다.
지방정부_ 로봇은 정부가 끌고 가야 할 중요한 과제인데요, 그걸 고민하시는군요.
이승우_ 어린 새싹 초·중·고학생들이 어릴 때부터 코딩교육을 시작해 배우기 시작하면 엔지니어나 공학도가 돼 미래 한국을 떠받치는 인재가 될 것입니다.
지방정부_ 부산시를 위해 엄청 다양한 것을 고민하시네요.
이승우_ 고령화되고 인구 감소로 농어업인 인구가 줄어드는데 이들을 위한 생활개선이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노력으로 ‘농업인 공익수당’을 2024년 중반부터 지급하려고 합니다. 다른 지역은 광역지자체와 기초지차제 4:6 비율로 수당을 지급하고 있거든요.
지방정부_ 그것만 성과가 나도 엄청날 것 같네요.
이승우_ 네, 시민들이 참 좋아하실 것 같습니다.
지방정부_ 저희도 응원하겠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상도 많이 받으셨다라고요.
이승우_ 네, 2023년 12월 21일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 시행하는 좋은조례 분야 대상을 받았습니다. 22일에는 여의도정책연구원으로부터 대한민국 지방자치평가연계 의정정책비전대상을 받았습니다.
지방정부_ 시의원에게는 조례나 정책이 최고인데요, 그와 관련된 상을 받으셨네요. 좋은 상을 타신 것을 보니까 지역에서 굉장히 애쓰고 계신다는 게 느껴집니다. 끝으로 부산시민과 기장군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을 부탁드려요.
이승우_ 존경하는 기장 군민 여러분, 여러분께서 뽑아주신 이승우 시의원입니다. 1년 반밖에 안 됐지만 기장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부산 시민 여러분, 2023년 한 해 다사다난했지만 앞으로 희망을 가지고 부산시가 글로벌 부산으로, 부산 이즈 레디(부산은 준비됐다)입니다. 열심히 해서 부산을 살기 좋은 동네, 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방정부_ 제가 시의원님들 인터뷰는 별로 안 해봤지만 국회의원급이네요. 빈말이 아니라 앞으로 무궁무진할 것 같은 이승우 의원님을 응원하고 지지해서 지역발전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승우_ 네, 감사합니다.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이승우 부산광역시의회 의원 약력
/ 부산대학교 경제통상대학원 석사
/ ㈜코인텍 대표이사
/ 제7대 부산시 기장군의회 의원
/ 제9대 부산광역시의회 의원